세계일보

검색

"서울 도시숲 고작 4㎡… 파리·뉴욕·런던 비교하면 황량"

관련이슈 세계초대석

입력 : 2014-04-16 06:00:00 수정 : 2014-04-16 06:00: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세계초대석] 신원섭 산림청장
“전체 잎사귀 면적이 1600㎡인 느티나무 한 그루가 1년 동안 배출하는 산소는 성인 7명이 1년간 마실 양입니다. 하물며 수많은 나무들로 가득 찬 도시숲의 효과는 어떻겠습니까.” 신원섭(사진) 산림청장은 14일 세계일보와 인터뷰에서 숲에 관한 다양한 책을 낸 임학박사답게 도시숲의 중요성에 관해 열변을 토해냈다. 그는 “플라타너스 잎 1㎡에서 하루 평균 흡수하는 대기열은 664㎉로 에어컨 5대(49.5㎡형)를 5시간 가동하는 것과 맞먹는다”고 소개했다. 도시숲에서 15분간 수풀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농도와 혈압이 각각 15.8%, 2.1% 낮아진다는 도시숲의 생태적 가치도 부연했다. 이렇게 자연이 주는 다양한 선물을 담고 있는 도시숲은 인간이 누려야 할 기본권과 같다는 게 신 청장의 신념이다. 그는 “안전행정부의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에 도시숲 조성 실적을 반영하고 우수 기관과 공무원을 포상하겠다”고 강조했다. 신 청장의 도시숲에 관한 철학과 북한 산림복구·식물종자산업 등의 구상을 들어봤다.


―도시숲 조성은 산림복지 서비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가.

“맞다. 도시숲은 온·습도를 조절하고 이산화탄소의 흡수와 산소 배출로 대기를 정화하며 도시인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지하수의 저장고이자 야생동물의 서식처이기도 한 도시숲은 수질과 토양환경을 보전하는 기능까지 한다. 이런 효과가 알려져 생활권 주변에서 쉽고 값싸게 접할 수 있는 도시숲이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1인당 생활권 도시숲 면적은 지난해 8.14㎡로 추정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최소한 필요하다고 권고하는 기준치(9㎡)에도 미치지 못한다. 특별시와 광역시는 6.96㎡에 불과하다. 도시숲이 많이 조성돼야 산림복지 서비스의 장으로 제공할 수 있다. 임산부와 태아의 정서적 안정을 위한 ‘숲 태교’ 프로그램 운영, 청소년의 학교폭력·학업중단 등에 따른 맞춤형 숲체험 프로그램 개발·운영, 청·장년층을 위한 휴양·여가공간으로 도시숲 활용, 노년기 질병·건강관리용 산림치유 프로그램 시범운영 등 다양한 산림복지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도시숲 조성 방안을 소개해 달라.

“도시숲 조성에는 시민과 기업의 참여가 중요하다. 미국의 센트럴파크는 민간단체와 시민이 도시숲 조성과 관리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다. 국가나 지자체를 대신해서 도시숲에 필요한 수목이나 조성비용 등 기부금품을 접수하는 ‘도시숲 트러스트’를 구성해 시민과 기업의 동참을 유도하겠다. 도시숲을 조성하는 기업에는 수종과 면적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을 상쇄해주겠다. 올해 안에 ‘산림탄소상쇄제도’ 운영표준을 개정해 도시숲 조성을 상쇄대상에 포함하겠다. 작년 2월부터 시행 중인 산림탄소상쇄제도는 산림이 흡수한 이산화탄소를 온실가스 배출량과 상쇄해주는 것으로 산림조성과 산림경영, 목제품이용, 산림바이오매스에너스이용, 복합형 등 5가지가 대상이다. 산림조성은 면적이 0.5ha 이상이어야 하지만 도시숲은 0.05ha 이상이면 된다. 묘목을 심는 산림은 보통 1ha당 7∼8t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것으로 쳐준다. 큰 나무를 심는 도시숲은 동일면적 대비 산림보다 더 많은 이산화탄소 흡수량을 인정받을 것으로 보인다. 해당지역 시민·단체·기업의 도시숲 조성·관리 참여 실적을 2015년 지자체 합동평가(2014년 실적 기준)에 반영할 것이다.”

―남북 농업협력이 재개된다면 무엇을 하나.

“비료나 종자, 묘목 등을 지원하는 것에서부터 남북 공동으로 북한의 산림자원을 조사하는 등 다양한 협력·지원사업을 펼 수 있다. 민간(시민단체)을 아우르는 ‘산림복구추진사업단’을 구성해 황폐화한 북한의 산을 복구하기 위한 시범 조림과 산림 병충해 방제사업 등도 할 것이다. 북한에 산림복구지원기술을 알려주고 산림전문가도 양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세계는 종자전쟁이 치열하다. 우리나라 산림식물종자의 현주소와 청사진은.

“산림청 산하 국립수목원과 산림과학원, 국립품종관리센터 등에는 우리나라 야생 식물과 풀의 약 70%인 2500종 4만점과 해외 식물종자 3200종 4500점을 보유하고 있다. 아직 확보해야 할 식물종자가 많다. 그래서 경북 봉화군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내 지하 40m에 길이 135m의 터널을 뚫어 영하 20도 안팎에서 30만점의 식물종자를 보관할 수 있는 산림식물종자저장고(시드 볼트·seed vault)를 만들고 있다. 내년 말 완공되고 2016년 상반기에 백두대간수목원 개원과 함께 운영에 들어간다. 이곳에 2025년까지 세계 식물의 10%(3만종, 25만점)를 장기보존하겠다. 베트남과 몽골 등 아시아 10여개국으로부터 희귀종자를 수탁보관한다. 명실상부한 종자강국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산림분야의 일자리 창출 복안은.


“산림치유지도사와 유아숲지도사, 수목보호기술자 등 전문 자격을 갖춘 인력을 많이 키우겠다. 특히 취약계층의 고용 확대를 위해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선발할 때 55세 연령제한을 폐지하겠다. 평상시에는 산불을 감시하고 불이 나면 진화를 하는 데 일정 체력을 유지하면 뽑겠다. 올해 1만57명이 5개월가량 근무한다. 산림특성화고에서 젊은 임업경영 인력을 양성하도록 지원하겠다.”

―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산지규제완화 정책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

“작년 7월 2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14개 육상풍력발전단지 예정지에 대한 입지가능 여부를 환경부·산업부·산림청에서 검토해 입지가 적합한 4개 단지를 먼저 추진하기로 했다. 화순 풍력단지는 이달 중 착공하고, 의령·태백은 진입로 문제로 협의 중이다. 양산은 지자체에서 환경훼손 우려로 반대하고 있다. 산림청은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진입로 규제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현행 산지관리법상 풍력발전단지 공사를 할 때 자재운반용 임시진입로의 설치만 가능하다. 공사가 끝나면 임시진입로는 산지로 복원해야 한다. 그래서 별도의 도시계획도로 협의 없이 산지일시 사용허가를 통해 풍력발전시설 관리도로를 설치할 수 있게 산지리관리법 시행령을 개정 중이다. 아울러 산지입지에 적합한 풍력발전 허가기준을 별도로 마련해 산지훼손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환경부 주관으로 관련부처 협업을 통해 ‘풍력발전 입지 가이드라인’을 마련 중이다.”

―소나무 재선충병으로 산림 피해가 크다.

“솔수염하늘소의 몸에 기생하는 재선충에 감염된 소나무는 말라죽는다. 1988년 부산에서 처음 발생해 현재까지 84개 시·군·구에서 총 686만 그루의 소나무가 고사했다. 고온현상·가뭄 등 기후 요인과 고사목 존치·피해목 이동 등 인위적 요인이 결합해 소나무 재선충병이 급속히 확산했다. 항공예찰과 지상 정밀예찰로 피해 고사목의 정확한 위치 등을 파악하겠다. 예찰 결과를 토대로 지역별 피해 정도를 ‘극심’부터 ‘경미’까지 다섯 단계로 구분하고 세부적인 대책(고사목 제거, 항공방제, 예방 나무주사 등)을 수립하겠다. 체계적인 방제를 위해 방제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방제 전문기술인력을 총동원하겠다. 올해 재선충병 방제에 필요한 비용은 528억원(국비 416억원)이지만 319억원(국비 244억원)만 확보됐다. 국회에서 증액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방제가 미흡한 지자체에는 국가지원 산림사업을 제한하는 등의 페널티를 줄 계획이다.”

대담=박찬준 경제부 부장대우

■신원섭 산림청장은… ▲1959년 충북 진천 ▲충북대 임학과·캐나다 뉴브런즈윅대 대학원·캐나다 토론토대 대학원 졸업, 임학박사 ▲충북대 농과대학 산림과학부 교수 ▲산림치유포럼 부회장, 세계산림의학회 부회장, 한국산림휴양학회 회장, 한국임학회 편집위원장 ▲2013년 3월∼현재 산림청장 ▲저서 ‘숲으로 가는 건강 여행’(2007), ‘치유의 숲’(2005), ‘숲의 사회학’(2003) 등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