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3년 만에 '블루문' 밤하늘 장식…'당신의 특별한 금요일'

관련이슈 오늘의 HOT 뉴스

입력 : 2015-07-31 15:59:01 수정 : 2015-07-31 17:05: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당신의 금요일밤이 더욱 특별해진다. ‘블루문’이 밤하늘을 장식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블루문은 한 달이 지나기 전 뜨는 ‘두 번째 보름달’을 뜻한다. 영어 표현으로는 ‘원스 인 어 블루문(Once in a blue moon)’이라 한다. 그만큼 드문 일을 나타낼 때 쓰인다.

미국 ABC 뉴스 등 외신들에 따르면 우리나라 시간으로 31일, 블루문이 떠오른다. 3년 만에 만나는 블루문이다.

‘블루문’이라고 하니 혹시 파란색이 아닐까 생각되겠지만 정말 그런 것은 아니다. 보통 때 하늘에서 볼 수 있는 보름달처럼 희뿌옇거나 약간 회색이 감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 따르면 진짜 ‘푸른달’이 뜬 적은 있었다. 지난 1883년 인도네시아에서 화산이 폭발했을 당시 휘날린 화산재 때문에 푸른달이 관찰된 적 있다.

블루문은 원래 3개월에 4번 뜨는 보름달 중, 3번째 보름달을 뜻했다. 그러나 1946년 미국의 한 천문학 잡지가 “한 달 중 두 번째 보름달을 블루문이라 부른다”고 잘못 소개하면서 그 정의가 바뀐 것으로 알려졌다.

ABC 뉴스는 “당신의 기분이 좋지 않다면 오늘밤 꼭 블루문을 보라”고 권했다. 미국에는 블루문을 보면 행복해진다는 미신이 있다. 이 매체는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사진=미국 ABC 뉴스 홈페이지 캡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