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의화 "청문회법 반발은 민주주의 원칙 훼손"

입력 : 2016-05-25 18:55:58 수정 : 2016-05-25 22:59: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의화 의장 퇴임 기자회견
'
정의화 국회의장은 25일 퇴임 기자회견에서 거침이 없었다.

정 의장은 직설화법으로 청와대·새누리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주장을 정면 반박했고, 박근혜 대통령의 인사 편향과 소통 부재를 비판했다. 국회의장 퇴임은 곧바로 정계은퇴라는 기존 관행에서 벗어나 새로운 정치 실험에 나서기로 했다. 20년 정치인생의 마침표는 훗날로 미뤄둔 셈이다.

정 의장은 오전 국회 집무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회법 개정안 중 상임위 청문회 활성화 부분을 두고 일부에서 ‘행정부 마비법’이라는 비판이 있다고 들었는데, 사실이 아니기를 바란다”며 “국민을 대신해 국정을 감시하고 특정한 국정 사안을 조사하는 것은 헌법 61조에 규정돼 있는 국회의 당연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이어 “행정부가 국민의 편에 서서 올바르게 일하라고 만든 법을 ‘귀찮다’, ‘바쁘다’는 이유로 반발하는 것이야말로 민주주의의 원칙을 훼손하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25일 오전 퇴임 기자회견을 한 뒤 접견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정 의장은 이날 “국회는 떠나지만 정치는 떠나지 않을 것”이라며 퇴임 후 정치활동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재문 기자
정 의장은 박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행사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대통령께서는 국회 운영에 관계된 일은 국회에 맡겨두는 일이 좋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또 박근혜정부에 대한 평가와 관련해 “탕평한 인사가 됐으면 좋지 않겠나 하는 아쉬움이 있고, 소통이 미흡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퇴임 이후의 행보와 관련해 “국회는 떠나지만 정치는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26일 사단법인이자 정치결사체인 ‘새한국의 비전’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그는 정치결사체의 성격에 대해 “조언을 하는 정치 원로집단”과 “새로운 정당으로 태어날 수 있는 결사체” 두 가지 가능성을 모두 언급했다. 그러면서 “10월 정도까지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시한을 못 박았다.

정 의장이 주도하는 정치결사체는 정당으로 진화할 가능성이 커보인다. 정 의장은 이날 “퇴임 후에도 정파를 넘어서는 중도세력의 ‘빅 텐트’를 펼쳐 새로운 정치 질서를 이끌어내는 마중물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여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대권 도전설에 대해선 “부족함을 뛰어넘어 다 채우려고 하면 패가망신한다”며 “‘지불가만’(志不可滿·마음에 있는 바를 다 채워서는 안 된다)이라는 말로 대체하겠다”고 일축했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