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거세지는 '리그렉시트'… 캐머런 "재투표는 없다"

입력 : 2016-06-28 19:08:54 수정 : 2017-05-25 15:38: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재투표 청원자들 수백만명 몰려
보수당 내각서도 ‘이행 유보’ 표명
캐머런 “결과 수용… 절차 시작해야”
‘이혼’ 현실화 땐 양측 경제 피해
전문가들 “EU·영 타협 나설 수도”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결정 이후 영국 내에서 재투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2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의회에 출석해 “(국민투표) 결과에 대한 의문은 있을 수 없다”며 “(국민투표) 결정은 수용돼야만 한다는 데 내각이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최선의 방법은 (브렉시트) 결정을 이행하는 절차가 시작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캐머런 총리는 EU 일각에서 탈퇴 협상을 서두르자는 요구와 관련해 “영국 정부는 지금 단계에서 (리스본조약) 50조를 발동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는 우리의 주권 결정이고, 영국이 홀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수당 내각에서도 브렉시트 이행에 유보적인 입장 표명이 나오고 있다. 영국 하원 청원위원회 사이트에 개설된 재투표 청원에 수백만명이 몰리는 등 EU 탈퇴 결정을 후회하는 여론이 거세진 데 따른 반응이다.

제러미 헌트 영국 보건장관은 이날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기고에서 “탈퇴를 위한 리스본조약 50조를 곧바로 발동해서는 안 된다”며 “(리스본조약 50조 발동을 시점으로) 시계가 재깍거리기 전에, 우선 EU와 협상을 한 후 그 결과를 영국민 앞에 국민투표 또는 총선공약의 형식으로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리스본조약 50조는 EU를 탈퇴하려는 회원국이 결별을 선언한 시점부터 2년의 협상기한을 주고 이후 자동 탈퇴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보수당 내각에서 브렉시트 유보 발언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EU 회원국 가운데서는 폴란드, 체코 등이 영국의 브렉시트 재투표를 촉구한 바 있다.

그러나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총리,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는 전날 독일 베를린 회동에서 영국이 리스본조약 50조를 발동하기 전에는 협상에 절대로 들어가지 않겠다는 점에 합의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결국 EU와 영국이 타협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의 칼럼니스트 기드온 래크먼은 “브렉시트가 현실화할 경우 영국과 유럽연합(EU) 모두에게 너무나 큰 피해가 예상되기 때문에 양측이 결국 타협할 가능성이 크며 재투표가 그 현실적인 방식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이어 “EU를 관찰해온 전문가라면 이번 브렉시트 투표도 ‘익숙한 그림’”이라며 “덴마크와 아일랜드 역시 투표를 통해 EU 가입을 거부했다가 EU 측으로부터 일부 양보를 얻어낸 후 재투표에서 가입조약을 받아들였다”고 지적했다. 래크먼은 이번 브렉시트를 주도한 보리스 존슨 전 런던시장의 목표는 ‘총리’라면서 이후 EU에 대한 입장을 바꿀 것이라고 예측했다.

노동당의 데이비드 라미 하원의원도 전날 가디언 기고를 통해 의회가 자체 권한으로 재투표를 의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번 브렉시트 국민투표는 권고적인 것이며 구속력이 없다”며 “500명에 가까운 의원들이 잔류를 선택한 만큼 의회가 표결로 재투표를 의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성민 기자 josungm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