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롯데장학재단 압수수색… 금주 신영자 소환

입력 : 2016-06-28 19:38:49 수정 : 2016-06-28 21:24: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검찰 '면세점 입점 로비' 수사 네이처리퍼블릭의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검사 박찬호)는 28일 롯데장학재단 관계자 L씨의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L씨는 신영자(74)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의 자금 등을 관리해 온 측근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운호(구속기소)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 측의 부탁을 받은 신 이사장의 지시에 따라 네이처리퍼블릭 화장품 매장이 면세점에 입점하는 과정에서 L씨가 주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 전 대표는 브로커 한모(구속기소)씨를 통해 면세점 입점 대가로 20억원가량을 신 이사장 장남 소유의 BNF통상 측에 건넸는데, 검찰은 이 돈 일부가 신 이사장 측에 전달되는 과정에도 L씨가 개입했다고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신 이사장이 면세점 입점 대가로 최소 10억원 이상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L씨의 집과 사무실에서 확보한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이르면 이번주 안에 신 이사장을 피의자로 불러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이 롯데그룹 비리 의혹 수사에 착수한 이후 총수 일가 구성원이 검찰에 출석하는 것은 신 이사장이 처음이다. 신 이사장은 신격호 총괄회장의 맏딸이자 신동빈 회장의 누나로, 롯데그룹 계열사 중 호텔롯데와 면세점 사업 등에 상당한 지분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한씨 재판을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법 형사23부(부장판사 현용선)는 이날 정 전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했다. 한씨는 정 전 대표로부터 “네이처리퍼블릭이 군대 매장(PX)에 화장품을 납품할 수 있게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5000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한씨 측 변호인은 공판준비기일에 출석해 “정 전 대표로부터 5000만원을 받은 것은 사실이나 군납 청탁 등과는 무관한 돈이었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검찰은 한씨를 재판에 넘기며 “PX 납품 로비는 실패했다”고 밝혔다.

김태훈·정선형 기자 af1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