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검사 자살 동기' 논란 일파만파

입력 : 2016-06-28 19:38:45 수정 : 2016-06-29 09:47: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부장검사 폭언·괴롭힘 자료 수집”

연수원 동기 중심 반발 움직임

대검, 남부지검에 진상조사 지시
지난달 19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울남부지검 형사부 소속 김모(34) 검사의 자살 동기를 놓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김 검사의 상사인 김모(48) 부장검사가 평소 폭언을 퍼부으며 괴롭혔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김 검사의 사법연수원 동기들을 주축으로 검찰 내부의 ‘강압적’ 상명하복 문화를 공론화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28일 대검찰청에 따르면 남부지검은 김 부장검사가 김 검사에게 폭언 등 각종 괴롭힘을 저지른 사실이 있는지 확인 중이다. 앞서 김 검사의 부친은 대검과 청와대에 “김 부장검사가 업무 처리와 생활 등과 관련해 폭언을 해 아들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는 취지의 탄원서를 제출했다. 대검은 남부지검의 조사결과를 보고받은 뒤 김 부장검사를 상대로 감찰본부 차원의 감찰에 착수할지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숨진 김 검사의 사법연수원 동기생과 검찰 내 동료, 대학 친구들은 “김 검사가 평소 김 부장검사 때문에 힘들어했다”고 증언하고 있다. 김 검사의 지인인 한 변호사는 “김 검사의 연수원 동기와 친구들을 중심으로 김 부장검사의 언행과 관련한 자료를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김 검사의 지인들이 현재 김 부장검사에 대해 굉장히 분개해 있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상명하복이 강한 검찰 문화를 고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선배와 후배검사, 검사와 수사관의 관계가 고압적이라는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김 검사의 죽음은 개인사가 아닌 검찰 조직 자체의 문제”라고 말했다.

박현준 기자 hjunpar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