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밤중에 잠 깨는 당신, 건강이 위험하다

입력 : 2016-07-20 10:11:35 수정 : 2022-03-29 09:13: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우리의 몸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이고 깊은 잠이 필요하다. 하지만 한밤중 같은 시간에 자주 눈이 떠지는가? 각종 연구에 따르면, 밤의 특정한 시간대에 깨는 것은 몸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당신의 몸이 보내는 적신호다.

 

미국 온라인 매체 리틀띵스가 당신이 한밤중 자주 깨는 시간대별로 어떤 신체 부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지를 소개했다.

 

생체 시계란 무엇인가?

 

Morgan Swofford for LittleThings

모든 사람의 몸은 깨고 자는 생체 주기를 갖고 있다. 수면의 양과 시간은 개인마다 다르다. 또 연령에 따라 변화한다. 대부분의 사람이 나이가 들면서 수면 시간이 준다. 풍수지리에서는 특정한 시간은 신체 부위와 연관되어 있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매일 밤 같은 시간에 잠을 깨는 것은 특정 신체 부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음은 자주 깨는 시간대와 연관이 있는 주요 장기와 나타날 수 있는 이상 증상이다.

 

 

9 pm - 11 pm: 갑상선

 

Morgan Swofford for LittleThings

만약 당신이 이 시간에 깨어난다면, 당신의 갑상선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 수면의 초기 단계에서 내분비가 재조정되는데, 이때 잠에서 깨면 항상성에 문제가 생기고 잠을 충분히 잘 수 없다. 부신은 아드레날린을 분비하는데, 이 시간에 잠을 깨는 것은 어떤 어려움에 직면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

 

11 pm - 1 am: 쓸개

 

Morgan Swofford for LittleThings

쓸개는 소화에 필요한 쓸개즙을 생산한다. 쓸개즙은 필요한 물질이지만 고약한 성질을 갖고 있다. 만약 이 시간 동안 잠이 깬다면, 무엇인가 당신의 쓸개를 자극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한의학에서 쓸개는 근심, 분노와 연관되어 있다. 당신이 잔소리에 시달리거나 걱정거리가 많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1 am - 3 am: 간

 

Morgan Swofford for LittleThings

새벽 1시에서 3시 사이는 혈액과 다른 조직으로부터 나온 노폐물을 제거하는 등 몸이 스스로 청소를 하는 시간이다. 당신의 간은 해독을 담당하는 주요 기관이다. 그래서 이 시간과 관련이 있다. 이 시간에 깨어난다는 것은 노폐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을 많이 마시고 술과 카페인을 줄이는 등 간에 좋은 것들을 실천하라.

 

 

3 am - 5 am: 폐

 

Morgan Swofford for LittleThings

이 시간 동안 혈액과 산소는 근육으로 전달된다. 세포들이 필수적인 산소로 보충되며 다음 날 역할을 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중국 한의학에서는 손실과 슬픔의 감정이 폐와 관련되어 있다. 만약 당신이 이 시간에 잠에서 깨어난다면, 어떤 것을 상실한 후에 필요로 하는 감정적인 보충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로 공허함을 느끼고 있는 것일 수 있다.

 

 

5 am - 7 am: 대장

 

Morgan Swofford for LittleThings

간과 마찬가지로, 대장은 체내 노폐물을 제거한다. 그리고 이곳은 모든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마지막으로 들르는 곳이다. 만약 당신이 이 시간에 깨어난다면(특히 화장실에 가고 싶어서) 이것은 당신의 대장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김지연 기자 delay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