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행] 바다는 어디든 옳다

관련이슈 'W+'여행

입력 : 2016-07-21 14:00:00 수정 : 2016-07-20 21:02:3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청정해수욕장 20곳 어디
장마가 지나가면 본격적인 휴가시즌이 시작된다. 바다에 가고 싶은데 해수욕장은 너무 많다. 어디를 가야 할지 망설여진다.

이를 위해 한국관광공사는 해양환경관리공단과 공동으로 ‘2016 전국 청정 해수욕장 20선’을 선정했다.

해수욕장별 방문 횟수 및 주변 관광 시설, 해양수질 데이터 분석 등을 한 뒤 즐길거리, 볼거리 등의 요소를 평가했다.


◆투명한 동해…오산·송지호 해수욕장 숨겨진 보물
강원 강릉 경포 해수욕장은 적당한 깊이와 완만한 경사 때문에 해마다 많은 인파가 찾아오는 곳이다. 주변에서 자전거를 대여해 즐기는 하이킹도 명물이다. 

강릉 경포 해수욕장
주문진 해수욕장 주변에는 가족호텔과 민박집, 하루 440곳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야영장이 있다. 멀지 않은 곳에 주문진항, 우암진항, 오리진항 등 항구가 많아 신선한 해물을 즐길 수 있다. 
주문진 해수욕장

양양 낙산 해수욕장은 깨끗하고 넓은 백사장과 얕은 수심, 빽빽이 들어선 송림, 그리고 주위에 자리한 낙산사가 인근에 있어 문화여행을 함께 즐길 수 있다. 낙산사 의상대에서 맞이하는 일출도 잊을 수 없는 추억이 될 것이다. 


양양 낙산 해수욕장
오산 해수욕장은 백사장의 길이가 900m, 폭이 80m, 수심 1m가량의 해변으로 멍게, 해삼 등 싱싱한 해산물을 즉석에서 맛볼 수 있으며 조개잡이도 즐길 수 있다.

오산 해수욕장

2㎞의 넓은 백사장을 가진 동해 망상 해수욕장은 동해안에서 가장 넓고 쾌적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인근 천곡 자연동굴, 무릉계곡과 추암 촛대바위를 비롯해 남쪽으로 간이 해수욕장(노봉, 대진, 어달, 한섬, 감추, 추암 해수욕장)이 즐비하다. 

망상 해수욕장

고성의 송지호 해수욕장은 바다 전면에 대나무와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져 경관이 수려한 죽도가 놓여 있어 천혜의 해수욕장으로 각광을 받는다.
고성 송지호 해수욕장
삼척의 맹방해수욕장은 맑은 물과 깨끗한 백사장, 울창한 송림을 보유한 가족단위 피서지다.
맹방해수욕장

경북 울진 망양정 해수욕장 주변엔 천연기념물 제155호인 성류굴과 불영계곡, 해안도로 등의 관광명소가 많아 관광을 겸한 피서지로 매우 이름 높다.
울진 망양정 해수욕장

◆다채로운 서해…분오리돈대서 강화 한 눈에
인천 강화군 동막 해수욕장은 끝없이 펼쳐진 갯벌에서 조개, 칠게, 고둥 등 다양한 바다 생물들을 많이 접할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 즐기기에 아주 좋다. 인근에는 분오리돈대, 함허동천 시범야영장 및 정수사 등의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있다. 특히 분오리돈대에 오르면 강화의 남단 갯벌이 한눈에 들어오고 멀리는 인천국제공항도 볼 수 있다.
인천 강화군 동막 해수욕장

옹진군 서포리 해수욕장은 노송이 울창한 숲이 주변을 감싸고 있고, 백사장이 넓다. 200여년은 족히 됐다는 소나무 800여그루가 심어져 있는 소나무 숲은 단체야영에 제격이다. 거기에 넓은 운동장, 바닷가 놀이터, 자전거 대여소 등도 있다.
옹진군 서포리 해수욕장

충남 서천 춘장대 해수욕장은 완만한 경사와 맑고 잔잔한 수면이 특징이다. 울창한 해송과 아카시아 숲이 넓게 분포돼 있어 야영과 휴식을 취하기에 좋다. 썰물 때면 주변의 쌍도 등 걸어서 갈 수 있는 섬이 있고, 갯벌에서는 맛살·조개·넙치 등을 잡을 수 있다. 인근에는 부사방조제와 서천해양박물관, 마량리 동백나무숲 등이 있다.
서천 춘장대 해수욕장

전북 부안 격포 해수욕장은 변산반도 국립공원에 속해 있다. 닭이봉과 채석강 사이에 있어 채석강의 절경을 가까이서 볼 수 있다. 특히 절벽 위에 있는 수성당에서 바라보는 서해안은 시원스럽다.
부안 격포 해수욕장

전남 진도 가계 해수욕장은 바닷물이 갈라지는 현대판 모세의 기적으로 유명한 회동국민관광지 내에 있다. 넓은 주차장과 샤워장, 음수대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 자가용을 이용한 피서객들이 많이 찾는다.
진도 가계 해수욕장

목포 외달도 해수욕장은 인근에 심해의 맑은 바닷물을 끌어올려 조성한 인공 해수풀장 및 물놀이 시설이 설치돼 있다. 외달도는 청정해역의 자연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고, 다도해의 아름다운 풍광과 아늑함이 느껴지며, 낙조가 아름다워 ‘사랑의 섬’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목포 외달도 해수욕장

함평 돌머리 해수욕장은 육지의 끝이 바위로 돼 있어 ‘돌머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솔숲이 울창해 경치가 아름답고, 물이 맑고 수심이 얕아 가족단위 여행객이 찾기에 좋다. 조수간만의 차이가 심해 인공 해수풀장을 설치해 썰물 때도 수영을 할 수 있다. 물이 빠진 갯벌 위에 긴 나무다리를 놓아 관광객들이 직접 갯벌생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함평 돌머리 해수욕장


◆잔잔한 남해…구조라 해수욕장 바닷속이 훤이 보여
부산 해운대 송정 해수욕장은 수심이 얕고 파도도 잔잔해 아이를 동반한 가족 피서지로 적합하다. 송정해수욕장 바로 앞에 송정등대가 입구를 지키는 죽도공원이 있으며, 빨간색과 흰색의 강렬한 대비를 이루는 두 대의 등대가 독특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해운대 송정 해수욕장

경남 거제 구조라 해수욕장은 주위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물속까지 들여다보일 만큼 맑고 깨끗한 바다를 가지고 있다. 내륙형 해안지대로 호수같이 조용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바다에서 나는 싱싱한 생선회를 맛볼 수 있으며 멸치, 미역 등의 특산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거제 구조라 해수욕장

남해 설리 해수욕장은 한적해 사색과 해수욕을 즐기기에 적합하다. 설리마을은 남해에서도 가장 남쪽에 위치해 눈이 오지 않는 마을로도 알려져 있다.
설리 해수욕장

제주 협재 해수욕장은 한림공원에 인접해 있다. 조개껍데기가루가 많이 섞인 백사장과 앞바다에 떠 있는 비양도, 코발트 빛깔의 아름다운 바다, 울창한 소나무숲이 한데 어우러져 풍광이 매우 아름답다. 싱싱한 해산물을 마음껏 맛볼 수 있고, 멀지 않은 곳에는 협재굴, 명월대, 황룡사, 영각사 등이 있다. 
제주 협재 해수욕장

제주 곽지과물 해수욕장은 청소년 수련장이 설치돼 있고, 단체 피서객이 많이 찾는다. 곽지리는 선사시대의 패총이 발견된 곳이다.
곽지과물 해수욕장

이귀전 기자 frei5922@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