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슈탐색] 대출 옥죄기… 불법 사금융 내몰리는 자영업자들

입력 : 2016-10-20 20:47:52 수정 : 2016-10-20 22:52: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시중은행 문턱 더 높이고 제2금융권도 돈줄 죄기 나서
'
금융권의 돈줄 죄기 불똥이 자영업자(개인사업자)에게도 튀었다. 시중은행이 대출 심사를 강화한 데다 ‘돈줄’ 역할을 했던 2금융권마저 당국의 정책에 맞춰 소득 요건을 까다롭게 보겠다고 예고한 터다. 더구나 이달 말부터 2금융권을 대표하는 상호금융에서 토지나 상가, 오피스텔을 담보로 돈을 빌릴 수 있는 한도가 담보가치 대비 최대 15%포인트 줄어든다. 통상 상가를 담보로 자금을 마련해온 자영업자의 돈줄이 급격히 마를 것으로 우려된다. 취업난 여파로 활황세를 보이던 창업 시장이 얼어붙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식당과 치킨집 등 생계형 창업에 나선 영세 사업자들의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인다.

◆자영업자 대출 두자릿수 증가율 기록

자영업자 대출은 최근 1년 사이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20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개인사업자의 금융권 대출 잔액은 6월 말 현재 약 289조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6조원(14.2%) 늘었다. 연구소의 송재만 수석연구원은 “베이비부머(1955~1963년생)의 은퇴와 청년층의 진입 증가로 자영업자의 필요 자금이 많아진 게 대출 급증의 원인으로 판단된다”며 “신설법인의 증가 추세 등으로 볼 때 향후 자영업자의 대출 수요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개인사업자를 포함한 신설법인 증가에 따라 은행권에서는 전체 개인사업자 대출 중 신규 비중이 2012년 34.5%에서 2015년 43.3%로 확대되는 추세다.

이처럼 갈수록 커지는 자영업자의 자금 수요와 달리 금융권 대출 시장은 축소될 가능성이 크다. 지난 2월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도입한 시중은행은 대출 심사를 강화하는 추세다. 상대적으로 덜 까다로웠던 저축은행과 지역 농·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등 상호금융을 중심으로 한 2금융권도 대출 한도를 줄이고 소득 심사도 강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달 말부터 상호금융의 비주택(토지·상가·오피스텔 등) 담보대출의 LTV(인정비율)는 기본비율 기준 최저 한도가 종전 50%에서 40%로 하향 조정되고, 가산비율 한도도 10%포인트에서 5%포인트로 낮아진다. 최대 15%포인트 줄어 5000만원까지 빌릴 수 있는 자영업자는 내달부터 4250만원으로 한도가 줄 수 있다는 얘기다.

나아가 담보 가치가 떨어질수록 대출 한도도 적어지는 만큼 영세 사업자가 피해를 볼 가능성이 크다. 상호금융 관계자는 “자영업자는 종종 상가를 담보로 돈을 빌린다”며 “은행은 상가 담보가치의 40% 정도만 빌려주는 데 비해 상호금융권에선 80%까지 대출해줘 많이 찾았지만, 대출 한도가 줄어드는 31일 이후에는 고객이 감소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축은행 업계 관계자도 “당국이 건전성을 강화할 것을 주문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대출 심사는 까다로워질 수밖에 없다”며 “소득이 적거나 상환 능력을 증빙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상호금융에서 돈을 빌리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고금리 불법 사금융으로 몰릴 우려도

금융당국은 한발 더 나아가 내달에는 비주택 담보대출의 각종 가산제도를 정비하고, 연내 상환능력 심사를 강화하고 분할 상환을 유도하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고금리의 불법 대출이 기승을 부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금융당국이 시중은행 대출을 적극 조인 여파로 은행 문턱을 못 넘은 서민과 영세 자영업자가 2금융권으로 몰렸는데, 다시 2금융권마저 돈줄을 조이면 결국 사금융에 기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올해 1분기 기준 개인사업자 대출의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을 살펴보면 은행은 12%에 그친 데 비해 저축은행은 23%, 상호금융 59%에 각각 달했다.

금융당국은 자영업자의 대출이 부실화될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고삐를 더욱 조일 태세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상호금융에서 은행권보다 LTV를 높게 적용한 비주택 담보대출의 규모는 지난 8월 말 40조6000억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7조1000억원(21.2%) 급증했다. 앞서 금융감독원이 지난 8∼9월 18개 상호금융 조합을 상대로 비주택담보대출 운영 실태를 점검한 결과 담보 가치를 과대 평가하거나 LTV 가산비율을 늘려 적용하는 사례들이 발견돼 부실 우려를 키웠다. 금감원은 비주택담보대출이 급증한 조합에 대해 이달 말까지 두 달 동안 특별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6월 기준 대부업을 포함한 가계대출과 개인 사업자로 받은 기업대출을 중복 보유한 자영업자는 100만8000명이며, 대출 규모는 전체의 63.6%에 달했다.

황계식·이우중·염유섭 기자 cul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