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재테크 상담실] 아이와 직접 은행에서 통장 개설, 용돈 아껴 저축하는 습관 유도를

입력 : 2016-12-05 00:57:32 수정 : 2016-12-05 00:57: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Q. 어린애 둘을 키우는 직장 여성입니다. 아이들에게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주려고 합니다. 재테크를 이용한 방도가 있을까요?


A. 내 아이를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부자로 키우려면 신경을 써야 할 점이 많습니다. 교육을 위한 학원비 등에 과도하게 지출하거나 분에 넘치는 결혼자금을 지원한 부모는 의존하는 아이를 만들기 십상입니다. 월급쟁이가 이렇게 지출하고 나면 대부분은 은퇴 준비도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절약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용돈 기입장을 작성토록 해 자연스럽게 수입과 지출의 개념을 알고 예산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빈방의 전등이나 쓰지 않은 컴퓨터를 끄게 하는 사소한 일부터 절약 습관이 몸에 배도록 해야 합니다. 저금통에 자투리 동전을 저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줄이면 그만큼 종잣돈이 커진다는 사실을 아이들이 깨닫도록 도와야 합니다. 부모로서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외식을 할 때도 먹을 만큼 음식을 주문하고 잔반이 많이 남지 않게 한다면 자녀는 무의식적으로 부모의 절약 습관을 따라 할 겁니다.

신동일 KB국민은행 서울 도곡스타PB센터 부센터장
당장 큰돈을 들여 자녀를 위해 저축이나 투자를 하기보다 작은 금액이라도 자녀가 용돈을 모아 저축하도록 돕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자녀가 적금이나 적립식 펀드에 스스로 가입하게 한다면 자녀에게 돈의 가치를 일깨워주고, 금융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좋은 경험으로 남을 겁니다. 자녀의 손을 잡고 금융기관을 방문해 직접 통장을 개설하도록 돕고, 교통카드도 발급받아 볼 것을 권합니다. 어릴 때부터 푼돈을 아껴 종잣돈을 만든 경험을 쌓는다면 인생을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공공·금융기관에서 직접 학교를 방문해 경제금융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한다면 아이에게 올바른 경제습관을 배양할 수 있고, 체험교육을 강화하는 기회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린이용 금융 상품을 이용하면 덤으로 우대 금리나 상해보험 등 무료 가입, 경제·금융교육 서비스, 교육 프로그램 할인,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은행을 찾는다면 어린이 전용 상품으로 수시 입출금을 할 수 있는 통장이나 적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매월 일정한 금액을 입금할 수 없다면 생일이나 명절 등 특별한 날에 자유롭게 입금할 수 있도록 자유적립식 적금에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자녀가 용돈을 아껴 꾸준히 저축할 수 있고, 경제교육이 충분히 돼 있다면 적립식 펀드 투자도 고려해볼 만합니다. 적립식 펀드는 장기투자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중국이나 베트남 시장에 투자하는 상품에 관심을 가져볼 것을 추천합니다. 어린이용 펀드도 있습니다. 경제교실이나 기념품, 해외 유명학교 탐방 등의 기회를 제공하는 상품들도 있습니다. 이들 상품은 대체로 일반 펀드에 비해 보수율이 높을 수 있는 만큼 선택 전 보수율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신동일 KB국민은행 서울 도곡스타PB센터 부센터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