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비서실장 "대통령 3차 담화는 조기 하야 선언… 곧 날짜 결단 내릴 것"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2-05 13:01:10 수정 : 2016-12-05 15:10: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달 29일 3차 대국민 담화에 대해 "조기 하야 선언으로 봐야 한다"며 곧 박 대통령이 (퇴진 날짜) 결단을 내릴 것이다고 했다.

한 비서실장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의 청와대 기관보고에서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이 "3차 담화에 대해 국회와 언론이 조기 하야 선언으로 해석하는 데 맞느냐"거 묻자 "그렇다"며 이같이 답했다.

한 비서실장은 "대통령은 임기에 연연하지 않는다"며 "대통령이 충분히 여러 의견을 들어 종합하고 고민해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비서실장은 "박 대통령이 퇴진 일자를 스스로 정하지 않고 국회로 공을 넘겼느냐"고 따지자 "대통령이 하야 문제를 결정하는 것과 관련해 날짜를 박는데는 많은 분들의 의견이 필요하다"면서 "국정이 안정적이고 평화롭게 헌정질서에 따라 이양되도록 하는 것도 대통령의 책임이므로 그런 점을 심사숙고하는 데서 좀 늦어졌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날짜) 결단을 내리는 것은 아마 여러분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결정을 할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날짜에 대해선 당에서도 요구하고 있는데, 여야 간 나름의 대화도 있어야겠지만 역시 대통령은 당원이라는 점 등을 여러가지로 참고해 달라"고 했다.

한 실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대통령께서도 국민들의 뜻에 따라 선출된 분으로, 국민 뜻에 따라 대통령이 답을 주셔야 할 시기"라고 했다.

한편 '세월호 7시간 행적' 논란에 대해 한 실장은 "박 대통령의 관저에 집무실이 있다"면서 "박 대통령이 어디에서 집무했느냐는 것은 큰 문제가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분명히 말하건데 대통령이 집무하는 것은 관저에서 할 수도 있고 본관에서 할 수도 있고, 비서실에서도 할 수 있다"면서 "그 점을 오해하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