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무조건 탄핵' 돌아선 비박, 남은 변수는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2-05 18:56:52 수정 : 2016-12-05 22:46:3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대 60명 찬성 가능” 관측도 / 탄핵안 가결 여론전 나서
'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가결에 두 팔을 걷어붙였다. 비박계 내부에선 최대 60여명까지 탄핵안 찬성이 가능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비박계가 ‘탄핵열차’에 탑승하며 친박(친박근혜)계와의 거리는 더 멀어지고 있다. 당장 비상대책위원장 선임을 논의하려던 당 중진협의체 회동이 무기한 연기됐다.

비박계가 주축이 된 비상시국회의 대변인을 맡고 있는 황영철 의원은 5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탄핵안에 동참한 새누리당 의원의 마지노선이 35명이라고 밝혔다. 당내에서는 이보다 참여 의원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보는 관측도 나온다.

비상시국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한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비상시국회의에 한 번이라도 찾아온 사람이 49명, (친박계가 단체 불참한) 지난달 25일 의원총회 때 온 사람들이 62명”이라고 말했다. 최대 60여명을 탄핵안 찬성 가능성이 있는 의원으로 분류하고 있는 것이다. 비박계 재선 박인숙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에 “4년 전 그토록 열렬한 선거운동을 통해 만든 대통령을 이제 우리 스스로 탄핵해야 하는 기막힌 상황”이라며 “대한민국을 위해 탄핵 찬성에 한 표를 행사하겠다”고 공개선언했다. 중도 성향의 초선 이철규 의원은 지역구 주민 여론조사를 통해 탄핵안 표결의 찬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등 최고위원들이 5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자리에 앉고 있다. 왼쪽부터 조원진 최고위원, 이 대표, 이장우 최고위원.
남정탁 기자
탄핵 찬성쪽으로 마음을 돌리는 의원들 중 일부에는 친박계 의원들도 섞여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친박계 의원들의 이탈이 가속화된다면 새누리당 내에서도 탄핵안 처리가 기정사실화된다.

비박계가 탄핵불가피론으로 선회하며 친박계와의 간극은 더 벌어지고 있다. 김 의원을 포함해 비박계 나경원, 주호영 의원과 친박계 원유철, 정우택, 홍문종 의원 등 4선 이상 의원으로 구성된 중진협의체는 원래 이날 오전 비대위원장 추천 논의를 하기로 했지만, 인선을 탄핵 표결처리 이후로 무기한 연기했다.

앞서 중진협의체는 지난 2일 김형오·박관용·정의화 전 국회의장과 조순형 전 민주당 의원 등 4명을 비대위원장 후보로 압축하고 이날 그중 1명을 정해 당 지도부에 건의하기로 했었다. 원 의원은 “갑작스러운 사정 변경이 생겨서”라고만 말했지만, 주 의원은 “탄핵 추진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비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된 인사들 모두가 이를 고사한 것도 중단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주 의원은 “서로 조금 아는 분들이 이래저래 연락을 드렸는데 다들 고사하시는 걸로 들었다”고 전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을 나와 이동하는 중에 오는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자유투표와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르면 6일로 예상되는 박 대통령의 4차 대국민담화 및 친박계 핵심들의 설득작업이 마지막 변수일 것으로 분석된다. 김 의원은 “이제 와서 또 입장을 바꾼다면 우리가 설 자리가 없지 않겠느냐”며 “여야 협상이 이뤄지지 않는 한 대통령이 어떤 제안을 하더라도 탄핵에 착수한다는 게 어제 내린 결론”이라고 했다. 그러나 하태경 의원은 “대통령이 하야 발표를 하면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이 기각될 확률이 굉장히 높다”며 “하야 선언을 하면 탄핵안에 찬성이 많을지 반대가 많을지는 당일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