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대통령 입으로 최순실 국정농단 명명백백 밝혀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6-12-06 00:49:26 수정 : 2016-12-06 00:49: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세월호 7시간’ 등 모든 의혹
일문일답서 해명하는 게 도리
퇴진시점도 4월보다 앞당겨야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9일 탄핵소추안 표결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새누리당 친박계 의원마저 속속 ‘탄핵열차’에 동승하면서 최후 방어선이 무너지고 있다. 이정현 대표 등 친박 지도부가 어제 박 대통령에게 ‘내년 4월 퇴진’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한 것도 이 때문이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의원 전원이 9일 자유투표를 해야 한다며 “이 대표도 동의했다”고 전했다. 여당 의원이 표결에 참여하면 가결 가능성은 높다. 급박한 상황을 우려한 듯 청와대는 매일 하던 대변인의 기자단 브리핑을 이례적으로 취소했다. “할 말 없다”는 참모들의 군색한 말이 청와대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다.

박 대통령은 탄핵안 표결 전까지 남은 시간이 별로 없다. 탄핵안이 가결되면 직무는 상당 기간 정지된다. 8일까지 사흘 사이에 4차 대국민담화나 기자회견을 갖는 게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마지막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횃불까지 쳐든 성난 민심을 조금이라도 헤아리는 자세를 보이는 게 바람직하다. 조기 퇴진 시기를 못박고 국정에서 완전히 손 떼겠다는 결단을 내리는 게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다.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은 국회 국정조사에서 “곧 (날짜) 결단을 내릴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이르면 오늘 담화가 나올 수 있다. 허원제 정무수석은 박 대통령이 새누리당의 ‘4월 퇴진’ 당론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는 비박계가 철회해 이미 의미를 잃었다. 즉각 하야 여론이 거센 만큼 퇴진 시기를 앞당기지 않으면 소용없다. 취임 4주년(2월25일)이나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언급한 ‘1월 말’을 퇴진 시점으로 잡는 방안을 검토할 만하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을 자세히 해명한 적이 없다. 3차 담화에서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다”고 무고함을 강변하며 “주변을 관리하지 못한 잘못”만 인정했을 뿐이다. 그러나 ‘세월호 7시간 행적’, 주사제를 비롯한 의약품 등 풀리지 않은 의문이 많고 박 대통령 직접 개입을 확신하는 국민이 대다수다. 혼란을 가중시키는 이런 의혹들을 해명하는 건 박 대통령 의무다.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갖고 국민적 궁금증을 낱낱이 풀어줘야 한다. 7시간 의혹은 박 대통령의 직접 설명이 없이는 정리될 수 없다.

박 대통령은 1∼3차 담화에서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한 국민 분노를 가늠하지 못해 230만 촛불인파 확산을 자초했다. 퇴진 문제를 국회로 넘긴 3차 담화는 비박계 마음을 돌려 탄핵을 피하려는 꼼수로 비쳐 진정성을 의심받았다. 4차 담화나 회견에서도 권력에 대한 미련이나 집착을 보인다면 불행한 퇴진을 맞을 수밖에 없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