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뉴스투데이]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더 심해지나

입력 : 2017-01-24 18:48:30 수정 : 2017-01-24 18:48: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검정기준 개선책 승인… 일 정부 입장 확대 반영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역사 교과서에 정부 입장이 더 반영되도록 할 방침이어서 왜곡이 더 심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24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문부과학성의 교과서검정조사심의회는 2020년부터 시행되는 새 학습지도요령에 맞춘 교과서 검정기준 개선책을 전날 승인했다. 교과서 검정기준은 출판사가 교과서를 편집하는 지침이 된다.

2014년 개정된 기존 검정기준에서는 초·중학교 사회, 고교 지리역사와 공민 교과서에 대해 근현대의 ‘통설’(일반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이 없는 역사적 사건 등에 대해 ‘균형을 갖춘 기술’을 요구하는 항목의 적용 범위가 ‘희생자 수’ 등 개별적인 세부 기술에 그쳤다. 그러나 이번에 마련된 새로운 검정기준에서는 단원 등에도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균형을 갖춘 기술이란 일본 정부의 견해를 반영한다는 의미다.

예를 들면 지금까지는 ‘간토대지진의 조선인 학살’의 희생자를 ‘수천명’이라고 기술하거나 ‘난징학살에 따른 중국인 희생자’를 ‘20만명’이라고 기술한 세부 내용에 검정 의견이 붙었다. 그러나 전쟁에 관한 단원 등이 전체적으로 정부 입맛에 맞지 않게 기술돼 있어도 의견을 붙일 수 없었다. 하지만 새로운 기준에서는 여러 가지 사실을 모아 종합적인 고찰 결과를 제시한 경우에도 정부의 견해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도쿄=우상규 특파원 skw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