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바른정당 연대 가능" 손학규…'불가론' 선 그은 안철수

입력 : 2017-02-20 19:21:38 수정 : 2017-02-20 21:34: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일각 “확연한 차이… 쉽지 않을 것” / 국민의당, 사드 반대 당론 재검토
'
국민의당에 입당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20일 바른정당과의 연대·연정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최근 당 안팎에서 나도는 바른정당과의 연대론에 손 전 대표가 가세함으로써 안철수 전 대표가 일찌감치 불가입장을 밝힌 이 이슈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전망이다.

손 전 대표는 라디오방송에서 “대선이 끝나고 나면 대통령이 누가 되든 여소야대가 불가피하고 공동정부 내지는 연립정부가 불가피하다”며 “같은 정치적인 이해관계를 공유할 수 있는 정당과의 연대는 꼭 필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른정당과도 연립정부를 만들 수 있다는 말인가’는 질문에 그는 “그렇다. 정치적 이해관계가 아니라 우리나라의 미래를 보고 개혁하는 공동정부가 필요할 것이다”며 “그런 점에서 경제정책이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오른쪽)가 20일 오후 서울 중랑구 한국건설기초안전보건교육장을 찾아 교육생들과 청년 일자리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이재문 기자
안 전 대표는 박근혜정부에 참여한 새누리당, 바른정당과는 연대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올 초 당을 달궜던 ‘자강 대 연대’ 논쟁에서도 안 전 대표의 자강론이 관철됐다. 하지만 당과 대권주자 지지율이 답보 상태를 면치 못하며 정책 지향점이 상당부분 겹치는 두 당의 연대 가능성을 모색하는 전망은 당 안팎에서 끊이지 않는다. 김영환 대선기획단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연대는 전혀 고려치 않고 있다”면서도 사견을 전제로 “바른정당을 지지하는 국민·유권자들이 노무현정부 2기를 반대하는 유권자 연대를 통해 (국민의당 후보로) 이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나온 손 전 대표의 언급은 반 전 총장 사퇴로 ‘빅텐트’가 무산된 이후 다른 형태의 중도 정당 연대론에 불씨를 댕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한 의원은 “우리 당과 바른정당이 정책적으로 비슷한 점이 많고, 현실적 필요성이 있다”면서도 “외교·안보 분야에서는 확연한 차이가 있어 연대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민의당은 21일 의원총회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 당론을 재검토한다. 당 지도부는 이날 텃밭 광주에서 최고위와 기자간담회를 잇따라 열고 최근 민주당에 역전된 호남 지지율을 되찾기 위해 애썼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