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백남기 부검 영장 재청구… 유족·투쟁위 강력 반대

입력 : 2016-09-27 19:18:22 수정 : 2016-09-27 19:18: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더민주 의원 9명 “공권력 남용” / 이철성 청장 “심사숙고해 결정” / 법원, 소명 자료 추가 제출 요구 검경이 지난해 민중총궐기에서 물대포를 맞고 혼수상태에 빠졌다가 숨진 농민 백남기(69)씨의 시신 부검 방침을 굽히지 않으면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시신 부검을 반대하는 유족과 시민사회에 야당까지 가세하면서 정부와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빈소 찾은 시민들 경찰의 시위진압용 물대포에 맞아 의식을 잃고 쓰러져 치료를 받다 숨진 농민 백남기씨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이 26일 그의 넋을 위로하러 찾은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7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은 전날 종로경찰서가 검찰을 통해 백씨 시신 압수수색 검증영장을 재청구하자 부검 필요성을 입증할 소명자료를 추가로 제출할 것을 경찰에 요구했다. 앞서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법의관 등 전문가 3명에게 백씨의 서울대병원 입원·진료 기록 검토를 의뢰해 ‘정확한 사인을 밝히려면 부검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소견을 받아 영장을 재신청했다.

‘백남기 농민 국가폭력 진상규명 책임자 및 살인정권 규탄 투쟁본부’는 즉각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확보된 의무기록으로도 사인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고 경찰을 비판했다. 백씨의 장녀 도라지(33)씨는 “경찰의 손에 돌아가신 아버지의 시신에 경찰의 손이 닿게 하고 싶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 9명도 이날 경찰청을 찾아가 “경찰이 영장을 재신청하는 것은 물대포를 통한 공권력 남용을 숨기기 위해서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철성 경찰청장과 면담한 자리에서 “경찰이 다른 정치적 고려를 하지 말고 고인의 명예, 유족의 아픔과 충격, 시민의 분노와 추모 분위기를 감안해 무리하게 다시 (부검 필요성을) 법원에 소명하거나 영장을 또다시 신청하는 일이 없도록 간곡히 요청했다”고 표창원 의원이 전했다. 이 청장은 “심사숙고해 결정하겠다”는 원론적 답변만 했다고 한다.

백씨 사망 사건 수사를 지휘하는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수사 중인 부분도 있고 과학적으로 정밀한 인과관계를 밝혀야 한다”며 부검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 관계자는 “(법원에서) 장소 문제 등 보완 요청이 있었다”면서 “국과수로 시신을 옮기지 않고 서울대병원에서 부검을 진행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정선형·박진영·이창수 기자 jy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