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동생이 위협하고 있다" 김정남, 아버지 김정일에 편지

입력 : 2017-02-21 08:45:32 수정 : 2017-02-21 09:47: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말레이시아에서 암살된 김정남이 지난 2010년 6월 이복동생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자신을 위협하고 있다는 내용의 편지를 아버지인 김정일 위원장에게 보낸 적이 있다고 21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RFA는 "김정남이 2010년 6월 29일 김정일 측에 팩스로 발송한 편지를 확보해 분석했다"라는 대북정보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이 관계자는 김정남은 편지에서 "얼마 전 저와 제 가족과 연관 있는 사람이면 모조리 살생부에 올려 국가 안전보위부 것들이 잡아갔다"며 "국가 안전보위부 것들의 후계자에 대한 과잉 충성 때문인지 후계자의 지시인지 모르나 인터넷상에도 이러한 내용이 나오고 있다"고 썼다.

이 관계자는 이 내용에 대해 "2009년 4월 발생한 '우암각 습격사건' 이후 김정남과 북한 내 그의 측근을 겨냥한 위협이 1년 넘게 지속했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우암각 사건은 평양 중구역에 있는 별장에서 김정남의 측근들이 연회를 즐기던 도중 당시 국가 안전보위부 요원들에 체포된 일을 가리킨다.

편지에서 김정남은 "후계자(김정은)는 큰 그림을 그리듯 원대한 구상을 하고 빠빠(김정일)의 위대한 업적을 계승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적었다.

또 "최근 부상하고 있는 '수양대군'께서도 이러한 상황이 초래되지 않도록 약속했는데, 너무 세지시니까 다 잊어버리신 듯하다"며 당시 2인자였던 장성택에 대한 불만도 드러냈다.

김정남은 "저는 빠빠의 아들로 태어났을 뿐 혁명 위업을 계승할 후계자 반열에 서본 적이 없다"면서 "자질 부족과 자유분방하고 방종스런 생활습관으로 심려 끼쳐 드리고 엄청난 사고도 자주 저질렀다"며 그저 부족한 자식일 뿐이라며 한껏 몸을 낮췄다.

김정남은 마카오에서 평양으로 팩스를 이용해 보냈지만, 김정일이 당시 편지를 실제로 읽었는지는 불확실하다고 RFA가 밝혔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